구원이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공로로 인하여 용납한 인간들에게 요구하는 조건을 말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은혜의 복음의 축복을 값 없이 주신다. 성경은 구원의 조건으로써 회개와 믿음을 제시하고 있다. 물세례는 개종자의 내적 신앙의 외형상의 상징으로 언급되어 있다. (막1:15,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 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내지는 내적 확신을 추구하는 노력이 대두되었다
1. 바울의 젊은 시절
- 바울은 자신의 유대적 배경을 언급하며 그의 혈통은 베냐민 지파로 거슬러 올라간다. (롬11:1)
- 누가는 바울을 유대인으로 길리기아의 헬라도시인 다소에서 태어난 바리새인으로 언급합니다. 그리고 나면서부터 로마 시민권자로 소개한다. (행22:3)
1) "다소"는 어떤 곳인가?
- 다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요, 그의 은혜의 열매이다. 그것은 인간의 공로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 가운데 죄인에게 베푸시는 사죄와 성화에 달린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의 행동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을 무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신앙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응답할 때 우리의 참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