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실학사상이 시대조류를 이루게 된 18세기 이후의 서울 및 근기 지방 출신의 실학파 학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한다. 실학파의 학자들은 대체로 양반 신분의 소유자이면서 이조 관료국가의 권력체계에서 이탈 또는 소외된 사람들이었으며, 서울 및 근기 지방 출신의 학자들로 주축을 삼고 있다. 이들은
사상 자체에 대한 공격 뿐 아니라 공자 개인에 대한 공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따라서 개인으로서의 공자가 속해 있던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공자 사상을 밝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상과 공자의 생애를 간략히 살펴보고 그의 철학사상을 논해보기
사상적으로도 제자 백가의 출현을 보게 된다.
공자를 중심으로한 유가학파는 도덕적 질서와 예법의 질서로써 사회의 안정을 기하려 하였다. 부국 강병만을 목표로 하였던 사회풍조에서 인도주의 사상을 고취하여 인의의 기치를 높이 들었다. 따라서 원시 유가의 철학적 문제는 인성이 주제였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