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광고의 언어유희를 알아보는 목적
오늘날 우리사회에서의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점을 꼽으라하면 유머와 재치가 아닐까한다. 대중매체의 개그프로그램이나 토크쇼 심지어는 쇼 프로그램에서도 말을 재미있게 함으로써 웃음을 유도하는 것이 인기가 많지 않은가.
시대의 흐름을 잘 타야만하는
언어유희로서 인식되지 않거나, 실수로 간주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이탈이 너무 진부해서 쉽게 지루함을 가져다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결국 의도된 이탈이 언어유희로서 인식되지 않거나, 혹은 실수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므로 광고텍스트 제작자는 가능한 한 수용자가 이러한 언어
층위의 단위를 바탕으로 기술하여 그 분석에 능률을 기한다.
에서 가능하며 음성,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등과 같은 언어학적 층위의 구조적인 면을 직접 활용하거나 그 형식상의 일탈수단, 즉 교체, 대치, 변화 등을 이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2.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종류와 실례
언어를 절제하고 그림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고급스러운 장르이다. 작가의 개성과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소의 선과 언어로 가장 간단명료하게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즉 직유, 은유, 풍자 등 모든 표현방식을 동원하여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한 두 컷으로 표현하는 시적인 만화라 할
반복과 다름이라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어원적으로 살펴 볼 때 패러디(parody)는 희랍어 paradia에 뿌리를 둔다. paradia는 para (counter, against 對應)와 odia(song, 賦)가 결합된 것으로 장엄한 서사시에 대응하는 하나의 대응노래(counter-song), 즉 서사시의 운율과 언어를 사용하여 사소한 주제를 다룬 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