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유희로서의 이탈은 실수로 볼 수 있는 비고의적인 규범이탈과 구분되어야 한다. 비고의적인 이탈과는 달리 의도된 이탈, 즉 언어유희는 의사소통상의 특수한 부가의미를 지니며, 이런 이탈이 수용자에 의해서 받아 들여질 수 있는가는 “1. 규범, 규칙 등에 대한 수용자의 생각, 2. 수용자가 그러한
언어유희로서의 이탈은 실수로 볼 수 있는 비고의적인 규범이탈과 구분되어야한다. 비고의적인 이탈과는 달리 의도된 이탈, 즉 언어유희는 의사소통상의 특수한 부가의미를 지니며, 이런 이탈이 수용자에 의해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는
첫째. 규범, 규칙 등에 대한 수용자의 생각.
둘째. 수용자가
Ⅰ. 광고의 언어유희를 알아보는 목적
오늘날 우리사회에서의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점을 꼽으라하면 유머와 재치가 아닐까한다. 대중매체의 개그프로그램이나 토크쇼 심지어는 쇼 프로그램에서도 말을 재미있게 함으로써 웃음을 유도하는 것이 인기가 많지 않은가.
시대의 흐름을 잘 타야만하는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언어인데, 이를 통하여 동물들이 가진 본능이나 감정보다 더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까지 표현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효과적인 수단인 언어로도 표현이 되지 않는 영역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영역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다른 수단들도 역시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