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를 알뜰하게 손수 가르쳤을 것이다. 그가 나중에 대장경과 기타 중국의 고전들을 자유자재로 독파하고 또 아주 훌륭한 문체의 한문저술을 남길 수 있는 기초실력이 할아버지의 훈도(薰陶)밑에서 길러졌다고 생각한다. 또한 원효는 화랑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사상을 통해서 불교에 귀의한 선배에
Ⅰ.원효사상의 생애
원효의 성은 설이요. 그의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 불지촌이다. 신가 제 26대 진평왕 39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
원효는 이 책에서 당시까지의 「대승기신론」에 대한 해설서와는 다른 독특한 해석으로 그만의 철학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 권두시에 대한 해제이다.
2. 본문 및 원문의 내용
‘적멸한 것이 일심이요, 일심은 여래장이다’라는 능가경의 말을 인용하고 ‘적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