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 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
Ⅱ. 루이스 부르주아 작품 해석의 근거:
- 뤼스 이리가라이의 여성적글쓰기를 중심으로
이번 Ⅱ장에는 루이스 부르주아의 작품이 개인적 감정의 표현과 삶의 인상을 기록하는 역할 이상으로 보편적 의미를 지닌다는 전제 하에, 자크 라캉Jacques Lacan 자크 라캉 (Jacques Lacan, 1901~1981)
언어를 통해
아내를 정신병원에 두고 돌아서며 '나'는 아내가 봄이 가기 전에 가고 싶어했던 '숲길'로 접어든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 길은 "무덤으로 가득 뒤덮인 산"과 "낮은 하늘과 귀기어린 정적"만이 감도는 거대한 죽음의 길이었을 뿐이었다. 무덤으로 가들 뒤덮인 거대한 죽음의 산을 빠져 나오며 남편
한 개인도 드디어 그 하나의 존재 자체가 중요하게 여겨지기 시작함에 따라 여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무리가 없는 듯하다. 이에 90년대 문학의 하나의 화두로 떠오르는 "여성성"의 논의를 90년대 은희경의 <아내의 상자>를 통해 "여성적글쓰기"의 관점으로 다시 읽어 보려한다.
여성적글쓰기와 미시 담론적 글쓰기의 경향이 신경숙을 통해 대표적으로드러나는데 있어, 어떠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90년대 여성 작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여 보기로 하겠다.
2. 작품 분석
2.1. 외딴방
『외딴방』에서는 시종일관 현재의 사건과 과거의 사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