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하는 데 있어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 분석의 논리가 얼마나 타당성을 지니고 진리에 가까이 닿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희곡 <햄릿>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기로 한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연극기호학>그리고
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 이것은 낭만주의에 대한 저항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는 산업혁명으로 자본주의의 발달이 일어났던 시기이다. 산업혁명의 결과로 경제와 사회적 생활에는 크나큰 변화가 초래되었으며 부유한 중산층이 형성되는 반면 유능한 음악가들을 지원해주던 후원의 그룹들은 사회적
작품들을 잘 살펴볼 수 있는 점에서는 이 책이 유리하다고 생각해 독일어로 된 하이너 뮐러의 연보와 비교 후, 이 책을 선정하였다. 특히 번역에 용이함을 더하기 위하여 공신있는 대학 출판사인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의 책을 번역하였다. 희곡 제목의 독일어 번역은 『하이너 뮐러의 연극 세계』를
작품이 만드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그 동안 배우고 찾아 알게 된 자료를 바탕으로 맥베스가 가지고 있는 비극성을 찾아보았다.
Ⅱ. 작품분석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로 가장 마지막에 쓰였으며 맥베스라는 인물이 욕망으로 인해
I. ACT4 줄거리
마녀들은 멕베스에게 세 개의 환영을 보여주며 맥더프를 조심할 것, 여자에게서 태어난 자를 두려워하지 말 것과 버넘 Birnam의 큰 숲이 던시네인 Dunsinane 언덕까지 공격해 오면 죽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에 멕베스는 "누가 나무에게 명령하여 땅 속 깊이 박힌 그 뿌리를 움직이게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