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우리는 한 학기 동안 <공연예술론 입문> 수업을 통해 아주 대략적이나마 동·서양의 여러 가지 공연예술을 접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양(유럽) 연극’ 에 대하여, 크게 ‘연극의 발생 - 연극의 문학화 - 연극의 서사화’ 라는 흐름으로 살펴본 바 있다.
앞서의 수업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던 바
그로토프스키는 1951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크라코프 있는 국립 배우학교에서 연기전공을 마치고, 모스크바에 있는 국립연극학교(GITIS)로 유학하여 연출수업을 받으면서 스타니슬라프스키, 메이어홀드, 박탕코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1956년 그는 크라코프 국립 연극고등학교의 조교가 되었으며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러시아 음악
• 유럽의 변방에 자리하고 있었던 탓으로 러시아에 서방음악이 전해진 것은 대서방정책을 추진한 표도르 대제이후다.
• 궁정에는 외래음악이 범람하고 민중들사이 에서는 러시아 민요가 번창했다.
• 18세기에 표트르 트루토프스키(1740-1810)가 러시아의 민요를 채집해 민요변주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