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자이너모놀로그’ 를 관람하게 되기까지.
연극 ‘버자이너모놀로그’ 가 책으로 먼저 나왔던 것을 본 적이 있다. 직접 읽어본 것은 아니었지만 친구가 읽고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물어보았더니 ‘보지’에 관한 내용이라고 했다. 그 말을 듣고는 난 순간 ‘어머 뭐야!’ 라는 말을 내뱉
여성을 화두로한 연극은 모노드라마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버자이너모놀로그」를 중심으로 하여 이러한 모노드라마 형식이 여성의 내면을 드러내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아래의 시는 「버자이너모놀로그」의 일부분으로, 전쟁강간을 당한 여성들을 위한 것이다.
연극에 의하면 초기의 연극은 대체로 1인극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에서 모노드라마는 가장 근본적인 연극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고대 로마의 판토미무스(phantomimus)에서도 그 예가 보인다. 그러나 인간 세계의 모방이라는 측면에서 1인극은 그 표현의 범위가 너무나 한정되는 탓에 뚜렷하게 장르화되
환상 장면을 통해 만석의 갈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3) 주요작가와 작품
* 국외
<가> 뷔흐너 (1813-1837)
현대 표현주의의 많은 기술들이 그의 극에서 시도 되었다. ‘인간 개개인은 파도의 물거품에 지나지 않는다.’는 자신의 주장을 표현할 방식을 추구했다. 그는 적극적인 개혁주의자임
-아리스토텔레스
연극사에서 희랍인들의 유산은 아테네에서의 연극 실천과 텍스트로 끝난 것은 아니다. 연극이라고 알려진 과정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시학』에서 처음 발설되어 생명력을 이어 갔다. 『시학』은 연극적 경험의 본질과 관객의 역할에서 여성들을 거부하는 가부장적 편견을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