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의 희곡사는 1970년대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는데, 이는 크게 두 가지 사실, 즉 1980년대가 문제적인 신진 극작가를 배출하지 못했다는 점과 이 시기에 쓰인 희곡 작품들의 경향이 전시대에 비해서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에 기인한다. 이에 대해 연극평론가 한상철은 1980년대의 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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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은 언제나 배우의 행동을 통해 지금 눈앞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현재화하여 표현한다.
5. 희곡의 양면성
: 희곡은 연극의 한 요소라는 점에서 '연극성(연극의 대본)'과 문학의 한 장르라는 '문학성'을 지닌다.
1) 연극의 4요소
연극은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의 4요소로 구성된다. 극장은 연극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극장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관객이 관람을 하는 객석, 분장실 및 기타시설 등을 갖춘 공간이다. 극장의 유형은 크게 유형의 극장과 무형의 극장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한 시설들이 갖추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내용요약
막이 오르면, 마른 나무가 서 있는 황량한 무대, 허름한 점퍼를 걸친 에스트라 공이 길가에 앉아 열심히 구두를 벗으려 애쓴다. 거기에 낡은 연미복을 입고 더렵혀진 검은 넥타이를 맨 블라디미르가 나타나 기묘한 대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두 사람은 고도라는 사
1.서론: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와 희곡적 특성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은 언제 부터인가? 사실주의 운동은 근대과학의 기원과 관계가 있다. 낭만적이고 신비로운 설명에 의거하는 대신, 19세기 후반에 나타난 연극은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