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속극의 특성
민속은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양식이다. 극은 바로 이 생활양식을 가상으로 꾸며 관중에게 보이는 무대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 편의 극이란 대사와 동작을 수단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실생활처럼 몸짓과 의상으로 장면전환이 수반된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양식인 민속에
◈무가
무가는 일반적으로 제의에서 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Ⅰ. 서론
풍물굿은 다섯 악기(쇠, 징, 장구, 북, 소고)를 주로 치며, 소고를 들고 다양한 춤을 추는 기능과 극적 짜임을 맡는 잡색놀이 등을 포함하는 공동체적인 놀이형태를 말한다. 이는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종교적 놀이요, 집단의식에서 싹튼 놀이양식으로서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부터 발달한
1. 들어가는 글
민속문학은 처음부터 기록되어진 문학이 아니다. 민중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문자가 생기면서 그것을 기록으로 옮겨 지금의 자리에까지 오게 된 것이다. 하여 민속문학의 시작은 구비문학이라 해도 무방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런 구비문학은 연행으로서 존재한다. 구비문학의 생
연행자의 위치나 연행되는 상황에 따라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민요에서 性을 소재로 다루고 있는 경우 성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성별에 관계없이 본능적으로 동일하게 주어져있지만, 이것이 연행될 때는 연행자의 성별과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