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에 등장했다. 누벨바그는 장 뤽 고다르, 에릭 로메로, 자끄 리베뜨, 아녜스 바르다, 로제 바딤, 루이 말과 같은 감독들의 영화를 포함하기도 한다. 누벨 바구 감독들은 씨네마떼끄 프랑세즈에서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에서부터 할리우드 B급 영화까지 영화역사를 두루 섭렵하면서 새롭게 해석하고
역사와 미래, 정의와 본질, 이론과 비평에 대한 선도적 연구도 서서히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영화가 그렇듯이 애니메이션 또한 세련된 기교들이 서로 얽혀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라는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할지는 의문이
역사와 미래, 정의와 본질, 이론과 비평에 대한 선도적 연구도 서서히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영화가 그렇듯이 애니메이션 또한 세련된 기교들이 서로 얽혀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라는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할지는 의문이
영화가 등장한 초기에는 필름에 담긴 현실과 스크린에서의 재현사이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얼마 동안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분리된 필름 조각을 각각 이어 붙이는 방식인 편집이 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에이젠슈테인은 영화 기술 및 영화 이론의 역사에서 시조로, 영화 언어language of
영화를 생산하려한 최초의 기도“ 아놀드 하우저, 백낙청, 염무웅 공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사 1979 p.252
였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처음 대중에게 상영된 이후, 자본주의 사회와 그 맥락을 같이 하면서 영화는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서 존재해왔다. 미국의 할리우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