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세계적인 흐름과 한국영화산업 환경을 분석해서 영화산업 구조와 특성을 알아보고 영화산업내의 배급사들의 경쟁력을 분석할 것이다. 나아가서 ‘해리포터와 마법사’시리즈와 ‘매트릭스’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워너브라더스 코리아의 한국 진출 방식과 전략 등을 모색하는 것에 중
영화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우리 영화계는 아직 제작, 투자 환경이 열악하고 관객도 젊은 층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쿼터를 축소하자는 것은 물이 새는 틈을 막고 있는 손을 둑이 무너지지 않았으니 이제 빼라는 것과 같습니다. 스크린 쿼터는 한국영화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셋째
한국에서 처음 시행한 것은 1967년부터다.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① 연간 6편 이상의 한국영화 상영과 연간 90일 이상의 상영일수 준수(1966)
② 연간 3편 이상, 총 상영일수 30일 이상(1970)
③ 연간상영일수 1/3이상(1973)
④ 연간 상영일수 2/5이상과 인구 30만 이상의 시지역은 한국영화와 외국
한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넘어선 상황에서 150일 이상 한국영화를 상영해야 하는 스크린쿼터는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집단간 이해조정의 대표적인 예로 농업부문 구조조정과 스크린쿼터제를 예를 들면서 설명했다. 그는 "대미 수출이 500억 달러에 이르는 나라가 전체 2억 달러에도
영화 “타이타닉”이 제작비 2억 달러를 투입하여 4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는 이야기는 영화산업의 잠재력과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