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차 1교시
북한영화 정책 이론
○ 북한영화예술정책
․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
사회 속에서 과연 예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 이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대한 조별 발표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나왔던 질문 중에 하나는 “과연 브레히트의 의도가 가능한가?”였다. 이러한 질문이 나온 것은 결국예술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그 기폭제
대한 이해를 촉구하고 있다.
2-2. 신 리얼리즘을 통한 시대 고발
1. 장 샤오강, <나의 기억>, 1995 2. 유에 민준, <정원>, 2005 3. 왕 광이, <대비판>, 1999
유에 민준, 장 샤오강은 앞서의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했다. 그들은 자기가 겪은 정체성의 위기를 서구 현대 예술의 언어를
아방가르드Avant-garde 미술운동이 전개된다. 아방가르드 미술 중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운동은 1차 세계대전 이후 생겨난 반전의식과 기존의 관습과 미학을 부정하는 반反 예술을 토대로 출발했다. 그러나 다다이즘이 합리주의의 산물인 모든 체제와 가치관을 부정하다가 스스로까지 부정하는 자기 모
사회적 또는 물적 연상으로부터 자유로운 예술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말레비치는 대상부재의 느낌을 표현했다. 이것의 실제적인 예가 1918년의 작품 “White on White" 시리즈이다.
러시아 구성주의의 원천은 당연히 피카소의 입체파에 있다. 구성주의 이론은 1913년에서 1917년 사이의 타틀린과 1915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