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필은 노장(老莊)을 이어 받아 정시(正始) 정시(正始)는 240년부터 10년간 사용된 위나라의 연호이다. 정시의 현학적 풍조란 정시연호를 사용할 즈음을 시작하여 유행한 사상적, 문화적 기풍을 뜻하는 말이다. 하안 왕필 죽림칠현(竹林七賢)등이 이때를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의 현학적 풍조를 형성 하
시달려야 했다. 따라서 문화나 학문이 발전하기에는 부적합해 보인다. 그럼에도 노장사상이 발전하고, 불교 사상이 유입되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도가철학은 당나라 때까지 그 명맥을 지속하였으나, 송나라에 들어서면서 일어난 신유학, 특히 주희의 비판을 받아 쇠퇴하게 되었다.
2. 왕필
위진 현학과 신도교
Ⅰ. 현학(玄學)
1. 현학의 배경과 의미
1) 위진 시대 사상의 변화
한나라가 몰락하고,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 혼란스러운 가운데 한대(漢代)의 통치이념이었던 유학의 명분과 이념은 지켜지기 힘들었으며, 바뀐 위 왕조는 한나라의 몰락을 잘못 이해하고 구품중정법 위나라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자연을 그대로 본받은 자연 그 자체의 학문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하늘의 운행이 땅에 영향을 주고, 땅은 그 영향을 받아 자신을 변화하는 동시에 그 영향을 하늘에 다시 미친다. 하늘은 이 것을 받아들여 변화하고 그 변화를 다시 땅에게 주는 순환을 연속한다. 그 가운데 사람으로 대표되는 만물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