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

 1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1
 2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2
 3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3
 4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4
 5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5
 6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일탈과 파시즘의 극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비정상적인 서사구조
2)토끼 우화와 자유
3)중심의 해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관념 소설” 작가라고 불리는 손창섭과 더불어 1950년대의 대표작가인 장용학은 마치 공식인냥 “장용학의 소설은 난해하다” 라는 선입견이 있는데다 “관념적 요설”이니 “소설미달”이니 하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지식인 소설의 계보에서 전후 문학적 특질을 지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장용학의 관념적 서술의 소설문장을 새로운 변화를 포착할 만한 언어체가 아직도 형성되지 못한 혼란기의 치열한 고민의 결과 김윤식, 「우화성과 이데올로기 비판 -장용학론」, 『문예중앙』 1981, 봄호
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해방공간의 소설과 비교할 때 전후소설의 두드러진 특성은 적극적인 미래의 실현의 지향성이 크게 약화된다는 점이다. 정호웅, 「길의 열림과 끊김」, 『한국현대소설사론』, 새미, 1996, 167쪽
해방 이후 식민지의 열등감을 극복하기도 전에 맞은 이념 전쟁은 소설에서 사상적 주제를 거세하고 작가들의 폭을 줄였을 수도 있다. 따라서 작가들의 비판의식이나 저항정신은 “세계 평화” 니 “자유” 니 하는 캐치 프레이즈식의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로 확대되거나 추상화시키는 방향으로 밖에 흐를 수 없었는지 모른다.
은 관념적이라고 인식되는 그의 소설들 가운데서도 가장 구조적이며 체계적이라 불리우는 소설이다. 본고에서는 요한 시집을 중심으로 요한 시집에 나타난 자유와 일탈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진기, 『한국 근현대 소설 연구』, 1999, 박이정
박유희, 『장용학 소설의 공간과 구조』, 2000, 현대문학이론학회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1976
임지현 외, 『우리 안의 파시즘』, 2001, 삼인
정호웅, 『한국현대소설론』, 1996, 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