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요약되는 김원일의 작품 세계는 그의 원체험과 지극히 긴밀하게 연결된 것이다. 본고에서 그의 원체험과 역사의식, 그것이 대표작 ‘어둠의 혼’과 ‘마음의 감옥’에 어떻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김원일의 작가적 소신까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원체험
「生命演習」은 김승옥의 문단 데뷔작이다. 이 작품을 통해 김승옥은 인간에게 있어 가장 원초적이고 근원적인 삶의 공간인 가족단위의 세계가 위기에 처해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위기는 아버지의 부재와 관련이 되는데, 여기에는 김승옥의 개인사적 사실도 어느 정도 반영되어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하나인 김소진은 34해의 짧은 생을 살고 떠났다. 김소진은 90년대 다른 작가들이 화자나 인물의 내면묘사와 갈등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이야기 속 인물의 주변상황과 사회적인 구조 등에 비중을 둔 리얼리즘적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원체험이기는 하지만 그의 소설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에는 다른 조건들에 대한 절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이는 아마도 장르적 특수성에서 비롯되는 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시나 수필의 경우 개인의 내면을 직접 상대하는 만큼 결핵과 같은 원체험의 양상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반면 소설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