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탄의 『白潮』시대의 회상기를 살펴보면
이와 같이 『白潮』의 동인들은 망국한과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민족적인 절망감을 극복하고자 핍박의 대상이 되는 줄 알면서도 발표의 광장을 마련하기 위해 신문학을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들이 문화 운동의 선도적 입장에 서고자 한 의도였다. 또 예술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며, 나관중(羅貫中)이 쓴 삼국지연의는 진수(陳壽)의 삼국지와 배송지(裴松之)가 주에서 인용한 야사잡기를 근거로 하고, 평화∙잡극 중의 이야기 줄거리를 취하여 씌어진 작품이다. 삼국지연의의 최초 판본은 가정(嘉靖) 원년
책의 시작은 조선시대의 선조 때의 이야기로서 시작이 된다. 태평한 세월을 맞아서 정치는 뒷전이요, 후궁 김 귀인에 빠지게 되어 이리저리 휘둘리는 상황에서 저 멀리 바다 건너서 일본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간바쿠가 되어 엄청난 야욕을 드러내고 있었다. 1590년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마침내
<금삼의 피>는 월탄의 최초의 장펀 역사소설이다. 1936년 3월부터 12월까지 《매일신보》에 연재된 작품이다. 분량은 200 자 원고지 약 1,200매에 해당된다. 이 작품은 중전 윤비가 베를 짜는 처소에 성종이 입실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중전 윤비는 전에는 일개 궁궐 나인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제는 성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