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삶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함의 나타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양상은 전통, 인간, 그리고 사회라는 교육주제들을 포괄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즉 전통을 알도록 하며, 인간의 영적생활을 유지하며 촉진시키고, 세계 사회 속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주는 것이 이 활동들의 목적인 것이
웨스트호프는 현대의 교회교육의 문제는 “학교-교수형 패러다임”으로의 모방이라고 진단한다. 오늘날의 주일학교의 모습이 그러하다고 보면서 이는 세속 교육 안에 기독교교육을 감금시킨 모습이라고 보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는 대안을 제시한다. 바로 “신앙-문화화 공동체 패러다임”이다
.
- 거룩은 두렵고 황홀한 신비이다.
- 신앙이란 성령을 택하는 의미이며 네 번째 차원에 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 네 번째 차원에서는 자아, 세계, 공허의 차원의 변화가 일어난다.
1)다메섹 사건 이후
바울의 정체성 변화:
(갈 2:20절)
나 -> 그리스도
세계 -> 하나님 나라
공허(고난) ->은혜의 통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화 교육이 외면적, 형식적 접근에 가까운 것이라면 변형화 교육은 내면적, 내용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즉, 개인과 공동체로 하여금 그 내면과 본질에 있어 자발적으로 그리스도를 닮아 가도록 역동화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기독교교육이 통전적, 입체적이며 온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