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원리들을 반영하는 학습모형 중의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은 제시되는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생들 스스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탐구하여 해결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 과정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교수, 학습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중
성격이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구체적인 상황을 포함하는 것이 적당하다(Greening, 1998 ; 강인애, 1999에서 재인용). 이와 같은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상 웹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잠재력은 문제중심학습의 환경적 특성과 잘 접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Ⅱ. PBL(문제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
시대의 특성을 실천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구성주의라는 학습자 중심적 학습이론을 통해서 포스트 모더니즘과 커뮤티케이션 시대의 개념들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요사이 우리 분야에서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에 의거한 웹기반 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