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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전체를 하나의 세계의 시민으로 보는 입장. 국가주의를 초월한다는 점에서 국제주의와 공통이지만, 각 민족이나 국민국가를 매개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와 대립되는 사상이다. 디오게네스 이래로 헬레니즘(특히 스토아 학파)과 칸트의 철학 그리고 기독교 정신 등에서 발견된다.
교육 대부분 어머니 담당—실제교육이 여성에 집중—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교육인적자원부, 노동부, 중앙인사위, 문화관광부, 등
시도교육청도
전북도—“국제결혼가정 도움계획” / “온누리안 교실” 개설/ 다문화가정 학부모 사랑방 운영 등
남한 학교에서의 부적응과 일탈
다문화교육을 행하는 관점 혹은 방법에서 차이가 생기게 된다. 다문화교육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의 가치들이 존중되고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의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배경으로 차별 또는 편견을 받지 않는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방법과 교육철학이다. 이때 다문화교육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장에서는 외국인 노동자, 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의 근원과 극복방안을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접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고, 자신이 존경하는 지인 또는 위인을 택해 그 사람의 삶과 존경하는 이유를 논술하기로 하자.
다문화교육은 다원적 문화사회에 적합한 교육이론 및 실천을 말한다. Gay라는 학자는 다문화교육의 정의를 개념이나 생각 또는 철학적인 것으로써, 하나의 과정으로써, 움직임의 재형성으로써 내렸다. 개념, 생각, 또는 철학적으로써 다문화교육은 민족성과 문화적인 삶의 방식, 경험, 정체성,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