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이라는 개념을 적용시키는 것이 옳을 것이다. 과거극복의 실천적 목표는 피해에 대한 응분의 보복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무엇보다 피해자와 가해자간의 화해를 도모함으로써 악연의 반복을 막는 것이다. 과거의 망령으로부터 자유로워짐으로써만 진정으로 새로운 출발을 기약할 수 있다. 전
파시즘의 비합리적, 비생산적, 비인간적 구조에 동조할 수밖에 없는 심리상태를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심리상태가 도대체 어디로부터 온 것인가 반문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해답을 라이히는 지배계급의 피지배계급에 대한 성 억압에서 찾는다.
성기적 성, 즉
파시즘 운동이 잇달아 일어났다. 루즈벨트 역시 1937-38년이 되자 파시스트의 위험을 염려하기 시작했고, 재무장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주요한 국제분쟁이 발발한다면 미국은 고립주의자들이 어떤 행동을 취하더라도 개입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미국의
그리고 스페인은 중남미를 수 세기 간 지배하게 된다. 그 이후 중·남미 제국은 불란서 혁명의 영향을 받아 1804년 독립한 아이티를 위시로 대부분 19세기 초반부터 독립을 성취하였다. 그러나 왕권을 대신한 정통성의 문제와 구식민지 체제에 집착하는 보수파와 근대화를 추구하는 자유파의 투쟁, 중앙
극복하기 위해 치열한 자기 모색을 구현하였다. 일제 파시즘의 가속화와 더불어 작가의식의 분노와 반항이 체념과 환멸의 세계 속으로 빠져들어 갔고 이들의 현실에 대한 일탈의 세계가 문학의 ‘독자성’ 구현이라는 미명 속으로 녹아들어가 그 억눌린 부정성의 의미가 분해되어 버리기도 했지만,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