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허난설헌이 처한 사회현실
․ 조선문단과 중국문단
허난설헌이 살았던 시대에는 조선에 출현한 3명의 ‘성당(盛唐)’을 대표하는 인물이 있었는데, 최경창, 백광훈, 이달이다. 그들은 세련된 화풍으로 ‘삼당시인(三唐詩人)’의 명예를 얻었던 시인들이었다. 허난설헌 역시 삼당시인의 영향
Ⅰ.서론
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인생을 엿보아야 알 수 있지만 글을 통해서도 그 사람의 심정, 가치관․인생관 심지어 그 작가의 시대적 배경까지 추측할 수 있다. 이는 작가가 글 속에 자신의 생각을 감추거나 내놓으면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삶에 대한 태도를
1. 초사(楚辭)와 한부(漢賦)
초사(楚辭)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전국시대 후기 중국의 남방 초국(楚國)에서 고유한 언어와 음악을 바탕으로 출현한 일종의 새로운 시체(詩體)라는 뜻이고, 둘째는 굴원과 그 이후의 작가들이 이 새로운 시체를 이용하여 저작한 시가(詩歌)라는 뜻, 셋째
생을 마침.
-그의 시 213수 가운데 128수는 속세를 떠나고 싶은 심정을 읊은 신선시이며, 애상적 시풍의 독특한 시세계를 이루고 있다.
-작품의 일부는 균이 명나라 시인 주지번에게 주어 중국에서 《난설헌집》으로 간행되어 격찬을 받았다.
-작품에 《유선시》 《빈녀음》 《곡자(哭子)》 등이 있다.
유선시, 빈녀음, 망선요, 동선요, 원부사, 봉선화가 등의 다수의 작품을 남겼다.
2. 주제
봉건 사회 하에서 외로이 살아가는 여인의 한.
3. 기존 연구
1) 작자 및 창작 시기
<규원가>는 <<고금가곡>>에 실려 전하는 가사 작품이다. 작가는 허난설헌으로 되어 있으나 홍만종은 <<순오지>>에서 허균의 첩 무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