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리듬과 동작리듬은 서로 의존하는 영역이므로 효과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대학현장에서 아동음악과 율동영역을 각각 강의해 온 두 사람이 뜻을 같이 하여 음악과 율동을 분리된 개념에서 통합된 영역으로 놓아지도록 시도하였다. 유아들은 음악에 대해 흥미를 갖고서 온몸으로 표현합니다. 유
교육 목표를 기술하였다. 또한 코다이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유아음악교육
1) 중요성 및 역할
(1) 중요성
유아기는 음악교육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에게 음악
음악교육에 각별한 헌신을 바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그의 연구와 성과는 미국, 유럽, 아시아 출판계에서 국제적으로 인증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음악적 발달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방법으로 아동기 음악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여 초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오르프는 독일의 뮌헨에서 태어난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음악, 언어,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그는 독자적으로 화성을 분석한 리듬 중심의 악곡을 바탕으로 리듬교육의 새 방안을 창안하였고 유아들이 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