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과 창의성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어린이 발달에 대한 견해를 주장하였다. 여러 나라에서 그의 연구가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미술교사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주었던 로웬펠드는 각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이런 관점에서 교사의 임무는 그들의 잠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이나 대화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지 말고 아동을 따라가야 한다.
⑦ 치료자는 치료가 점진적인 과정임을 인식하고 재촉하지 않는다.
⑧ 치료자는 치료를 현실세계와 연결시켜 주고, 아동으로 하여금 현실적 관계에서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게 되는데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만 개입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