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950년대부터 본격적인 산업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음반산업은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디지털화가 진행되어왔다. 음반 제작은 소리의 녹음과 이 소리를 다듬는 과정인 믹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작업들은 녹음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진다. 음반산업의 경우 초기에는 목소리나 악기를 통해 나
음반의 역사
실제적인 음반의 역사는 1877년 에디슨이 세계 최초로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기계를 발명하면서 시작되었다. 최초의 음반은 원통형의 실리니더에 얇은 박을 입혀 여기에 미세한 홈을 만들어 소리를 녹음한 모양이었다. 그래서 녹음된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나팔모양의 스피커에 귀를 대
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도 있다. PIP(Pew Internet Project)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해 무료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미국 소비자가 1,300만 명에 달하며, 유료 다운로드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는 2백만 명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반판매 조사기관인 SoundScan에
산업 시스템의 지구화’가 완성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재집중화가 ‘지구적 규모’로 이루어진 것이 1980년대 이후 음악산업의 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다국적 메이저 음반기업들은 전 세계적 배급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대중음악의 취향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Ⅰ. 서론
대기업들이 음반산업의 잠재성을 보고 이 분야에 몰려들기 시작한 것은 93년과 94년을 전후해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대기업 고유의 대자본중심 기업관행으로 일관하다 중소기업의 고유 업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하나둘씩 물러나는 추세인데, 얼마 전 삼성영상사업단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