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을 보듯 그 세계를 항상 바라보고 지켜보는 시각을 지녔다. 그래서 그에게는 일찌감치 현실 속에 상상이 개입되어 있었다. 이렇듯 현실의 삶을 현실로 체감하지 못하고, 마치 작품 속의 세계처럼 느끼는 태도 역시 그의 작품 경향에 영향을 미친다.
⑵ 작품세계․특징
이강백의 희곡 세계는
세계인 것이다.
2) 한국적 작품구조를 만들고자 한다.
(1) 틈이 있는 연극
그가 한국연극에 기여한 점은 연극의 소재를 한국적인 것에서 찾아왔을 뿐 아니라 그 소재를 담기 위한 연극의 구조를 서양적인 구속에서 과감히 벗어나는 구조혁명을 일으켰다는 데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는 한
파수꾼 나
․ 파수꾼 가가 전파하는 이데올로기를 잘 알아듣고 그를 증폭시키는 인물.
․ 한번도 회의하지 않고 평생을 그 이데올로기를 내면화 시켜 자신의 신념이라 생각하고 실천함.
․ 이데올로기를 다음 세대에게 가르친다.
“ 넌 아예 섣불리 저 망루 위는 쳐다보지도 마라. 얘야 ,
Ⅰ. 한국 연극계의 변화
2005년 우리 연극계는 변화보다는 복고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우리 연극계와 한국 관객들은 명망 있는 극단의 출연과 함께 길게 그리고 자주 공연되는 작품, 연극의 가능성을 지지해 왔다. 외국 극단, 극장들이 한 작품을 초연부터 공연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공연하고 있
이강백의 ‘파수꾼’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지금까지 7편의 희곡을 희곡이 발표된 시기와 연관 지어서 우리 연극계의 흐름과 동향을 알아 볼 수 있었다. 한국대표희곡강론. 서연호등 편저.현대문학.1993,36-61 참조
그런데 사실 이것은 우리 연극계의 완전한 흐름과 동향이 될 수 없다. 6.25.전쟁 이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