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은 누구보다도 성실하게 그러한 작업을 해 왔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그래서 이기영소설이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지 않고 읽혀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이기영의 작품 『고향』을 사회주의리얼리즘소설이라 부르면서 리얼리즘문학에서의 『고향』의 위상이란 실로 대단
소설에 등장하는 공장의 묘사에 있어 구체적인 뒷받침이 된다. 빈궁한 가난과 일찍 돌아가신 어머니 등 불운했던 환경은 그가 십대 후반에 가출을 시도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가출한 동안 수년간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각지를 방랑하며 농촌에서 품팔이, 토목공사장 노가다 패의 통역, 유성기를 든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홍수 작품분석
1. 소설<홍수>란
<홍수>는 조선일보(1930.8.21~9.3)에 발표되었다가 '카프'의 [농민소설집](1933)에 재 수록된 작품이다. 이기영의 이전의 작품과 비교할 때 한편으로는 소작 농민들의 궁핍한 삶을 더욱 구체적으로 그려내고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비현실적인
소설은 시작된다. 이 두 모습은 식민지 통치로 더욱 가난해진 농민 계층과 경제적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계층을 대표하고 있으며, 이들의 갈등과 해소가 이 소설의 골격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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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기영소설고향의 줄거리
1920년대 말 원터 마을, 동경 유학생이던 김희준이
고향>을 발표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