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인간은 처음에 백지상태(tabula rasa)로 태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동들이 지능이나 기질에 있어 차이는 있을지언정, 어떤 지식을 미리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보지 않았다. 따라서 부모들은 교육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자기의
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하는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性)은 선(善)한 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있다. 이것은
1장. 유아교육의 성격
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
인간은 원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엄격한 체벌을 통하여 개조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 ▪ 17세기-로크의 백지설 18세기-루소의 자연주의 아동관 근대-프뢰벨은 성인의 축소판으로만 여기던 아동을 성인과 다르며 독자적인 심리적 세계를 가지고 있다. ▪ 현대-인간의 존엄성과 타고난 잠재성
가정에 위탁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산업 혁명과 함께 아동들의 노동력이 값싼 임금으로 요구되기도 하였다. 근세의 아동관은 18세기에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