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으로 당쟁이 격화되던 시기였다. 초기에는 정치적인 이념의 차이에 따른 학파 간의 대립 관계로서 출발하였던 붕당 정치는 점차 권력 투쟁의 수단으로 변모하여 갔다. 고산이 정계에 진출한 시기인 광해군의 재위 중에는 북인세력이, 인조반정 이후에는 서인세력이 정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인조반정때 물러나게 된다. 다시 효종때 예송문제로 인해 서인과 남인이 당파 싸움을 한 후 숙종에 이르러 붕당사이의 균형과 견제를 유지하던 붕당정치 형태가 무너진다. 이에 노론과 소론이 경종의 왕위문제와 장희빈 문제로 나누어지게 된다. 붕당 정치가 변질되면서 정치 집단간의 세력 균형이 무
세력 확장
-선조 ; 사림정치 통해 동서 분당
왜란 당시 조헌, 김천일, 고경명 등 사림들은 의병을 일으킴
-광해군 ; 폐모론이 일어나자 사림들은 인조반정을 하여 삼강을 바로 세움 -> 북인 퇴출
-인조 ; 대동법을 주장하며 새로이 성리학 이념에 입각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던 사림들은 병자
서인학파의 학문적 구심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이이의 성리학적 이론이 현실적인 실천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계기는 이이의 문인들이 다수 참여하였고, 남인과의 협조 아래 시도된 인조반정으로 서인과 남인이 현실적인 정치세력으로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부터이다. 이이의 경세론에 관한 주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