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종교, 언어, 이념의 벽을 넘어 다양성이 융화될 수 있는 다원주의적 시민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다원주의적 시민사회는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의 토양에서 성장할 수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우리나라 한국과 일본 간의 다문화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그리고 비교 분석 조사하여 정리한다.
개인이 사회에 얼마나 기여하고 그에 따라 어느 정도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느냐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정체성 형성이다. 소수민족이 일방적으로 다수민족의 문화를 획득하게 하고 적응하게 하는 방식의 교육은 실패했다. 그것은 그러한 방식이 소수민족에게 정체성을 형성하게
한국정보문화센터. 2000. ‘국민생활 정보화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
직업별 격차의 경우, 직업별로 상당한 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대학생을 100으로 할 때 농․임․어업종사자, 주부, 자영업자, 블루컬러 집단은 대학생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화이트컬러 및 중
가정은 부부를 중심으로 밑에 자녀를 두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지만 미혼부의 경우에는 배우자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부관계가 주는 안정감이 덜하다. 자녀 양육과 살림, 생계벌이를 부부와 함께 나눌 수 없다는 점도 미혼부에게 심리적인 부담감을 안겨준다. 더욱이 미혼부는 이혼부와 같이 일
길게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멘토링의 개념이 다문화 청소년 지원정책의 멘토링프로그램에서 사용 되어 지고 있다, 아래에 제시된 국내와 부산의 다문화가정 자녀수 현황을 살펴 보고나서 실제로 멘토링사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