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전복을 통해 비일상성을 추구하는 것을 두고 프로이드는 일탈, 해방, 전도의 해방구로 파악했다면, 뒤르케임은 기존 사회질서의 옹호와 강화를 위한 사회의 재통합을 위해 기능하는 일종의 종교적 형태로 보았다. 진명숙, 《지역축제와 문화권력》, (전라문화연구소, 2004), p. 11.
우리나라의
2) 출판사는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각종 할인점과 인터넷 서점, 대형 서점들이 자본력이 있는 출판사들과 손잡고 큰 폭으로 책을 깎아 팔거나 경품을 끼워서 파는 할인·경품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실제로 1+1(한권을 사면 다른 한권을 덤으로 주는 이벤트), 경품행사, 할인경쟁 등 출판계의 과당
문화적으로 형성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사람들은 출생과 더불어 그 사회가 문화적 규범적으로 용인하는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을 학습하면서 성장한다. 이에 따라 학습한 성역할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할 때에는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받거나 더 나아가 사회적 제재를 받을 수도 있다. 이렇듯 우리들은
문화
일제 잔재의 청산이라는 과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서구 문화의 급속한 유입은 사회 전반에 가치관의 혼란과 규범의 혼돈을 가져 왔다.
3) 60년대의 대중문화
후진국의 권위주의적 권력이 항용 그러하듯 박 정권은 '개발'의 논리를 앞세우며 '독 재'를 정당화했다.
문화
일제 잔재의 청산이라는 과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서구 문화의 급속한 유입은 사회 전반에 가치관의 혼란과 규범의 혼돈을 가져 왔다.
3) 60년대의 대중문화
후진국의 권위주의적 권력이 항용 그러하듯 박 정권은 '개발'의 논리를 앞세우며 '독 재'를 정당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