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 불지촌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인데 당은 속어로 털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를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일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를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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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Ⅰ.원효 사상의 생애
원효의 성은 설이요. 그의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 불지촌이다. 신가 제 26대 진평왕 39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