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과 자기개념
I. 자기의식의 이중성자기의식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제임스(James, 1890)가 자기의식의 이중성에 대해서 논한 것을 시초로 본다. 이 이중성이란 자기를 의식하는 것, 그 자체, 대상이 되는 자기'와 '의식하는 주체로서의 자기'와의 관계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그 관계 자체가 사회적
자기의 욕구나 목표를 달성하는 결과라고 하기보다는 인간이 자기자신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보며 또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자기자신을 어떻게 적응시켜 사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적응이란 용어는 인간의 행동이 외적인 적응, 즉 사회적 기준에 어느 정도 부응하느냐 하는 척도뿐만
자기와 유기체의 일치 정도에 달려있다고 주장한다. 유기체의 체험은 운동을 좋아하는데 “나는 운동을 싫어한다.”가 되거나 동생이 얄미워 때려주고 싶은데 “동생을 미워하는 건 나쁘다”라는 자기개념이 지배적이어서 그 욕구를 감추거나 무시하게 된다면 자기와 유기체가 불일치하는 것이다. 유
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이들은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사회복지이다.
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
이론의 중심 개념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