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예술 양식으로서의 자연주의라는 개념은 “물질적 현실”을 가능한 한 완벽하게 모사하는 사실주의적 문체의 극단적 현상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나타났던 자연주의는 단순히 사실주의적 양식에 새로운 소재를 적용한 형식이 아니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영향으로 “
작가에게 요청되는 과학자의 객관성과 비개성적이다. 가장 흔히 이용되는 유추는 인간의 마음을 해부하는 작가와, 인간의 유체를 해부하는 의사의 그것이다.
문학 비평에서의 자연주의는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 첫째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두드러진 관심과 사랑을 표현한 작품을 가리키는 경우
작가들이 구현할 수는 없었다. 독일의 자연주의는 시대적인 관점에서 뿐만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구체적인 현실을 지향했다는 면에서도 사실주의와 연계되어 있다. 자연주기 초기에는 현재의 현실에 연관된 소재와 내용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지배적이었다. 반면 새로운 양식에 대한 요구는 결여되어
자연주의 Naturalismus (1880-1900)
외국 문학의 영향으로 촉발
프랑스 에밀졸라 Emil Zola
→ 러시아 톨스토이 Tolstoi &
→ 스칸디나비아 스트린트베리 Strindberg, 입센 Ibsen
→ 독일
드라마 분야 독일 자연주의 : 유럽 자연주의의 절정
19세기 후반 <시적 사실주의> 계승
→ 사실주의 경향을 더 극단
Ⅰ. 개요
아동 문학이 출현할 때쯤 성인 문학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구축된 문학적 시스템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문학이 초기부터 가지고 있었던 전통적 줄기들, 서사·서정 그리고 극을 아동 문학에서는 애당초 개의치 않았다. 지극히 드문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오늘날에도 아동을 위한 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