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가 프랑스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것이다. 자연주의는, 독일에서는 비스마르크의 천재에 의하여 정치에서는 승리를 거두었는데 프랑스에서는 발자크와 졸라에 의해서 문학에서 승리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비스마르크와 더불어 독일은 오랫동안 염원했던 통일을 이룩했고 급격한
Ⅰ. 개요
예술 양식으로서의 자연주의라는 개념은 “물질적 현실”을 가능한 한 완벽하게 모사하는 사실주의적 문체의 극단적 현상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나타났던 자연주의는 단순히 사실주의적 양식에 새로운 소재를 적용한 형식이 아니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영향으로 “
작품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깊이있게 진단할 수 있다.
외국문학 작품이 우리 고유의 정신적 질서를 혼돈시킬 수 있다는 우려보다는 우리의 문화적, 도덕적, 미학적 가치관과 비교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움으로 해서 우리 고유의 개성 있는 문화를, 그리고 정신적 자세를 더 확고부동하게 지킬 수 있을
자연주의 Naturalismus (1880-1900)
외국 문학의 영향으로 촉발
프랑스 에밀졸라 Emil Zola
→ 러시아 톨스토이 Tolstoi &
→ 스칸디나비아 스트린트베리 Strindberg, 입센 Ibsen
→ 독일
드라마 분야 독일 자연주의 : 유럽 자연주의의 절정
19세기 후반 <시적 사실주의> 계승
→ 사실주의 경향을 더 극단
1. 자연주의의 정의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이다. 이는 자연을 유일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을 말하며, 본래는 철학 용어이지만 1870년 이후 문학, 미술 등 예술 분야를 지배한 하나의 사조로서 이해된다. 사실주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