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론적 성격에 관하여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또한 이는 자신들의 삶을 대표하고 재현한다고 가정되는 비이성애적 주체의 정체성 역시 (재)구성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이 레포트는 문화의 자연화 현상으로 성소수자의 섹슈얼리티를 주제로 선정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성소수자의
인식론이 『새로운 과학』의 정초에 있어서 결정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문자 그대로 수용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자연적 진리와 역사적 진리의 치환 가능성은 순전히 이론적으로 추론을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완전히 비비코적인 결론, 즉 인간은 자신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만들고 그
인식론적, 이분법적인 구분법과 기계론적 자연관, 이성중심주의, 인간중심주의의 사유 위에서 결국 인간이 자연을 대상화하고 착취하는 기계론적인 ‘죽음의 문명’으로 치답고 있다는 서양 문명의 전개 과정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메시지 속에서 자연을 대상화하고 물리적
자연화 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고, 또 연구하여야 한다는 자연주의적 입장이 곧 인지적 패러다임의 입장이다.
어떻게 하면 인간의 마음을 자연화 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가? 앎의 내용과 과정, 곧 지식과 지적 과정을 정보와 정보처리의 개념으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술어(predi
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서 자주 당황스러운) 메타포ㆍ 패러다임ㆍ테크닉ㆍ절차의 결합물인 것이다.
이에 따른 혼란스러움은, 특히 초보 질적 연구자에게는, 어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