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말하지만, 상거래는 사회적 행위이다. 누구든지 어떤 종류의 물건이든 대중을 상대로 팔게 되면, 그 행위는 다른 사람들과 사회 일반의 이익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그 사람의 행위는 원칙적으로 사회의 법률적 관할 아래에 들어간다. 한때 이런 이유에서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모든 제품의 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개인의 기본권뿐만 아니라 민주사회의 기본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그 중요성은 다른 기본권에 비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의 자유를 절대적인 불가침의 영역이라고 보았던 존 스튜어트 밀은 “자유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 인류가 한 사람을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사회학습이론은 ① 합리성, 환경론, 가변성, 가지성을 강하게 지지하고, ② 요소주의 가정에는 온건한 태도를 가졌으며, ③ 자유론-결정론, 주관성-객관성, 그리고 발생성-반응성 차원에는 중간적인 태도를 취한다.
<중략>
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행동주의 이론들은 인간행동에 대한 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