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덧붙이는 사람
질의 전통과 작가의 영화의 평화로운 공존은 불가하다
새로운 가치기준에 따른 새로 쓰기
당대의 주류와 저평가된 감독들을 복권-> 장 르누아르, 로베르 브레송, 장 콕도, 자크 베케르, 막스 오퓔스, 자크 타티, 로젠 린하르트
대사와 이야기를 직접 쓰는 ‘작가’
영화의 탄생은 뤼미에르 형제의 ꡒ열차의 도착ꡓ으로 시작되었다. 1894년 활동사진에 흥미를 느낀 뤼미에르는 에디슨 기계의 일부 결점을 보완하는 체계를 고안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은 스튜디오 안에서 작업하는 대신에 바깥세계로 카메라를 끌어내었다. "기차가 달려온다. 피신하라!" 1895
기원적 위치를 차지했던 작가주의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누벨바그를 알아보도록 한다.
2.누벨바그의 등장배경
백여 년이 넘는 세계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상업적 광고나 방송 시리즈물들을 작가들과 연결시켜 줌으로써 영상물의 다양화와 상업적 영상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역학을 하고 있다. 안종혁 ‧ 김수진 『애니메이션에 대한 6가지 이야기』(서울 : 쿠북, 2007)
2)제작 방식의 특화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