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거치면서 자아에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1910년대를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운동은 많은 분열과 혼란을 노정시키면서 관념적으로 이상화하거나 낭만화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1운동 이후 이러한 낭만적·이상적 환상은 깨어졌다. 부르주아로 성장하고자 했던 이상은 식민지 권력의 억압과 잔존하는 중세적 유제에 의해 차단되었다. 이들이 추구해온 자유와 개인의 발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낭만주의를 주류로 인식되었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동인지 백조에 실린 작품들을 통해 시대적 가치와 의의를 고찰하기 위해 작가들이 백조 붕괴 이후 쓴 작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면서 근대적인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강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박종화, 홍사용, 이상화로 대표되는 <백조> 동인의 경우 3·1 운동의 좌절로 인한 암담한 절망감과 결부되어 퇴폐적이고 애상적인 분위기는 더욱 증폭되게 되었다.
- 최승구
1892년 경기 시흥에서 출생했다. 보성전문학교를 거쳐 일본 게이오 대학[慶應大學] 예
.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인 분위기와 인물 묘사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