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김승옥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
1. 리얼리즘 문학작품 논의방향
18세기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초기의 리얼리즘은 19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본격적 리얼리즘의 전사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아우얼 바하와 이안 와트는 낭만주의의 개별성에 대한 강조가 일반화되면서 일상적인 삶을 소재로 합리적인 인과율에 기
작가의 눈을 통해 본 진실이다. 작가의 눈이란 작가의 주관이다. 그가 생각한 사실주의는 주와 객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객을 주에 걸쳐서 보는 것이었다. 염상섭, 「문학상의 집단의식과 개인의식」, 『문예공론』, 제 1호, 위의 논문, p.136에서 재인용.
작가의 주관, 개인의 개성을 중시한 그는 집단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
Ⅰ. 서론
모든 민족이 그러하겠지만, 우리 민족은 특히나 가슴 아픈 일들을 많이 겪어왔다. 저 멀리 고대에는 북쪽 오랑캐들의 침략을 받았고, 가까이는 일제 식민지와 1970, 80년대의 민주화 항쟁이 그러하다. 이러한 사실들은 무수한 역사서들에 잘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그 역사서들은 그저 침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