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의 창조로 부르면 잡가라고 했기 때문에, 음악적으로는 [잡가]라는 문학상의 갈래를 특징지어 구분해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잡가를 유행가로 본 견해는 잡가의 음악적 성격을 중심으로 파악한 결과이나, 잡가의 장르적 성향을 가늠하는 데 충분한 도움을 준다 하겠다. 그리고 국악계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간에서 불려진 이러한 잡다한 노래를 바로 잡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터 쓰여 졌던 것 같다 잡가란 말은 잡스런 노래란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보자면 여러 가지를 혼합하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기존의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연구는 그
시기에 항일 구국의 논지를 펴고 민족의 각성을 열렬하게 주장했다. 그렇게 하는 데 기사나 논설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문학작품을 적극 활용했다. 여러 갈래의 문학작품을 다양하게 게재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파지하고,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 (조동일, 『
잡가는 의미전개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묘사의 치밀성도 매우 약화되어 있는데, 이런 점에서 본래의 판소리와는 이질적인 성격을 갖는다.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서사시로서의 갈래적 성격을 갖는다고 한다면, 판소리계 잡가는 서정성이 두드러진 서정시로서의 갈래적 성격을 갖는다. 이 점은 바로 유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