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가 발생하였으므로 공청소리문화의 특색을 잘 담고 있는 귀한 문화재이다.
12잡가에는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 달거리가 있다.
4. 경기지방 민요의 짜임새
-우리나라 민요의 짜임새에서 가장 보편성을 띤 것은 이른바 '메기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잡가는 긴사설을 통절형태로 노래하는 것이 보통이고 앉아서 노래할 때 에 격식을 달리한다.
3. 잡가의 전승
잡가는 오늘날 12잡가로 알려진 긴 잡가와 빠른 휘모리 잡가가 주류를 이룬다. 12잡가는 <유산가>, <적벽가>, <평양가>, <달걸리>, <십장가>, <방물가>, <형장가>, <집장가>, <출인가> 등이며 휘모리
통속적이며, 민요(民謠)보다는 창법(唱法)이 세련됨.
3.잡가의 분류
지역에 따라 : 경기잡가(십이잡가, 휘모리잡가), 서도잡가 , 남도잡가
창법에 따라 :
*좌창 - 앉아서 부르는 형식으로 후렴이 없고 길이가 김
*입창(선소리) - 장고를 메고 여럿이 서서 몸짓을 곁들여 가며 선후 창으로 부르는 형식
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