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함(1980년대 후반에 크게 성행했던 문학)
②발생배경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 서양문화의 대량 수용 → 기존의 사회주의적 문화 의식, 전통적인 문화 의식이 커다란 도전에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문학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배경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서양문화가 대량 수용되었고 기존의 사회주의적 문화 의식, 전통적인 문화 의식이 커다란 도전에 직
문학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서양문화가 대량 수용되었고 기존의 사회주의적 문화 의식, 전통적인 문화 의식이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
도전을 함으로써 불행스러운 결말을 수반할 수 밖에 없는 비극의 표본이 되었다.
여태껏 이 비극성을 운영과 김진사의 애정문제에 집중하여 이를 애정소설로서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내용이 내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주의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