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②발생배경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 서양문화의 대량 수용 → 기존의 사회주의적 문화 의식, 전통적인 문화 의식이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게 됨 → 중국사상계의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과 재인식
♣1983~1984년: 일부 知靑작가들 - "문학에서의 뿌리 찾기" 문제 논의를 위한 좌담회를 여러 차례
중국인들은 그 중 걱정, 근심, 원망 등의 슬픈 감정이 문학 행위를 이끌어낸다고 보았음
- 굴원(屈原)의 《구장 九章 · 석송 惜誦》, 사마천(司馬遷)의 《사기 史記》, 당대 한유(韓愈)의
《송맹동야서 送孟東野序》, 명나라 이지(李贄)의 《분서 焚書 · 잡설 雜說》
(3) 느낌을 언어로, 창작구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기로 하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