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종언 人間終焉」(1953)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경기고등학교 교사(1955. 10~1961. 6), 덕성여자대학 조교수(1961. 8~1963. 2)를 역임하는 등 교육계에 몸담았고, 경향신문 논설위원(1962. 1~6), 동아일보 논설위원(1967. 1~1972. 10)으로 언론계에 종사하기도 했다. 이후 1999년 8월 31일 사망했다.
다수의 작품을 발표
이름으로써 그렇게 원수가 된 것인데, 이 ‘자유’와 ‘평등’은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르네상스에 있는 ‘자아의 발견’에서 싹이 튼 것입니다. 장용학,「원형의 전설」,『장용학 문학전집』2002, p.343-4
위 인용문은 ‘자유와 평등’이라는 이분법적인 논리에 의해 야기된 한국전쟁에 대
인간접목」,「나무들 비탈에 서다」등의 장편소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카인의 후예」는 해방 직후 북한에서 체험했던 살벌한 테러리즘을 소재로 삼고 있다. 「인간접목」은「나무들 비탈에 서다」에까지 이어지는, 전쟁의 참상과 그 상처의 극복과정을 문제삼고 있는 작품으로서 전후의 상황
장용학은 한국전쟁에 따른 전후 현실의 문제점들을 단순히 재현, 증언하는 차원에만 머물지 않고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장용학의 문학적 출발점으로 삼음으로써 현실 비판은 물론 인간의 총체성이 실현된 유토피아적 세계를 독특한 서사적 상상력을 통해 추구했다는 점에서 그 소설사적 의의를 찾
이데올로기를 선양하는 계급적 민족문학이 양대 지향성을 보이던 한국문학은 6·25로 그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내적 세계, 자아로의 칩거와 인간존재의 의미를 해명하는 경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해방 이후에 등단한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