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몽교육의 교재
전통사회에서 사용된 교재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내용이나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보면 문자 교재와 유학교재로 나눌 수 있다. (류점숙, 1994)
문자 교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중국에서 전래한 ‘천자문’과 이를 모방하여 우리나라에서 저술한 천자문의 종
문화적, 정치적, 학문적 흐름을 주도하며 조선 사회를 이끌어간 사람이었으며 국정을 감시․비판하는 역할, 국난 시에 의병 참여, 정신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권력과 부를 하찮게 여겼으며, 서원과 같은 사학을 창도하여 자신의 학문과 지조를 지켜나가는 실천적 지식인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선
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1) 조선 시대의 사회와 문화
(1) 조선은 1394년 태조 이성계에 의해 건국된 이후 사대부 계급의 지지를 바탕으로
중앙집권적 문치주의 국가를 발전시킴.
(2) 조선의 정치체제 : 왕 중심으로 의정부와 육조가 국정을 수행하는 중앙집권체제를 갖춤.
(3) 사대부란?
①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
교육을 거부하고 욕설을 하거나 휴대폰을 하는 등의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청소년의 일탈 문제에 있어서 전문가들은 다양한 원인을 제시한다. 혹자는 가정과 학교가 방치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하고, 혹자는중산층 소년범이나 친부, 친모가정의 소년범이 증가하면서 범죄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