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몽교육의 교재
전통사회에서 사용된 교재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내용이나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보면 문자 교재와 유학교재로 나눌 수 있다. (류점숙, 1994)
문자 교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중국에서 전래한 ‘천자문’과 이를 모방하여 우리나라에서 저술한 천자문의 종
교육이 이루어졌다. 물론 그 과정에서 글씨 공부도 하였다.
훈장이 써 놓은 체본을 보고 글씨 연습을 하고, 어느 정도 달성되면 스스로 글을 짓는 훈련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마치면 일정한 유교적 기초 소양을 갖추게 되고, 향교나 서원에 진학하여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교육이 이루어졌다. 물론 그 과정에서 글씨 공부도 하였다.
훈장이 써 놓은 체본을 보고 글씨 연습을 하고, 어느 정도 달성되면 스스로 글을 짓는 훈련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마치면 일정한 유교적 기초 소양을 갖추게 되고, 향교나 서원에 진학하여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전통사회의 문서형식으로 소지(所志)라고도 하였으며 고을 백성이라면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민장을 제출하여 이의를 관에 제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민장(民狀)은은 개인이 관청에 제출하는 것도 있었지만 집단적인 민원 형태인 등장(等狀)으로 제줓ㄹ되기도 하였으며 요구사항에 대한 관의 조
전통사회와생활문화3공통)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35점)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