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춤이 123건으로 가장 적었고, 한국 창작춤이 396건이었다. 현대춤은 통틀어 262건이 공연됐고, 발레 부문은 206건이 공연됐다. 또 여러 장르의 춤들이 함께 공연된 종합적인 성격의 공연이 534건으로 가장 많았다. 여러 장르의 춤이 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종합적인 성격의 공연이 이처럼 많은 이유는 다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한 민족의 전통문화는 민족문화의 저층 구실을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 창출의 핵심적 구실을 하므로 매우 소중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전통문화를 이렇게 규정하는 작업은 종래에 이루어졌던 전통문화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거나 일면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논의가 유도된 까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3) 가부키(歌舞伎)
- 음악, 무용, 연극의 총체연극
- 17세기 초 불교도 풍자춤 '오쿠니 가부키'로 시작
- 1629년 풍기문란 이유로 금지령
- 미소년이 여자를 대신 : 온나가타
- 성인 남자로만 구성된 "야로가부키"
- 내용보다 양식을 중시
- 초기엔 대본X, 작가X (즉흥적)
- 야로가부키가 시작되면서 각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