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점복의 역사」, 『한국민속사입문』, 지식산업사, 1996.
1) 원시적 점복행위시대점복의 등장은 인간이 무리를 지어 살게 되고, 특히 농경의 시작과 더불어 정착생활을 이루게 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때에는 사슴이나 말 등 짐승의 뿔이나 견갑골(肩胛骨)과 상박골(上膊骨) 등
점복 행위를 많이 행한다. 예를 들면 어릴 적엔 손바닥에 침을 뱉어 그 침이 튕겨나가는 쪽을 뜻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하며 그밖에도 이상한 신비 현상에 대한 이야기하기를 즐긴다. 또 자라면서 혼자 수상(手相)책을 읽고 익혀서 자기 또는 남의 손금을 보아 주려들기도 한다. 또 조선 시대의 선비들은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인들을 분석하여, 제국주의 시절 인위적인 선에 의한 국가들의 구분이 현재까지도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는 지리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지구의 미개발지이지만,
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풍수,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수지리, 민간의료 등의 신앙이 있다.
우리의 민간신앙에 관한 것으로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풍수,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수지리, 민간의료 등의 신앙이 있다.